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지난글에서 우리는 [이벤트]리포트와 [전환수] 리포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그 아래 메뉴에 있는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 내에 있는 측정 기준의 이름은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입니다.
여기서 페이지 경로란, 메인 도메인을 제외하고 웹사이트의 서브 도메인에 해당되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서, www.hurdlers.kr/event 라는 페이지 URL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서 www.hurdlers.kr은 우리 사이트의 메인 도메인이니 단순히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슬래시[/] 하나로 표현 됩니다. 메인도메인은 생략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뒤쪽에 오는 /event가 서브 도메인이라고 불리는데, [페이지 경로] 측정 기준은 이러한 서브 도메인을 제공하는 측정 기준입니다. [화면 클래스]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웹사이트에는 각각의 페이지가 URL이 있는것처럼, [화면 클래스]는 어플리케이션의 화면 하나하나를 일컫는말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도메인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의 다양한 측정 기준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말고도 다양한 측정기준이 있습니다. 측정 기준의 목록을 클릭해봅시다.

측정기준

첫번째로 나오는 측정 기준 중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가 있습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특이하게도 한글값이 나오네요 ! 여러분들이 보시면 이해하겠지만, [페이지 제목] 측정 기준은 우리 웹사이트 내 개별 웹 페이지에 있는 제목값을 의미합니다. 실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검사]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우리 웹사이트가 구성하고 있는 HTML 코드가 나타납니다.

웹사이트 개발자도구

여기서 컨트롤 + F를 클릭하여, <title> 이라고 검색해봅시다.

웹사이트 개발자도구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언어인 HTML에서 꺾새가 들어간 키워드들은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어떤 역할들을 합니다. 이 요소들을 HTML 태그라고 부릅니다. 그 중 <title> 태그는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이 실제로 “허들러스”를 검색했을 때, 허들러스가 검색엔진 결과에 나올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title> 태그 안에 들어가는 텍스트 값을 그대로 가져오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GA4 내재화 | 허들러스 | Hurdlers”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발자도구

이렇게 타이틀 값을 가져와서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페이지 제목 측정기준에 끼워넣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제목 측정 기준

그렇다면, 만약에 타이틀 값이 모두 다 똑같은 웹사이트라면 어떻게 될까요? 네 맞습니다. 한개의 행만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연히 [페이지 경로]로 URL별로 데이터를 봐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웹사이트를 만들때 기본적으로 <title> 태그 안에 들어가는 텍스트를 페이지별로 다르게 식별을 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데이터를 한글값으로 볼 수 있으며, 검색엔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페이지 리포트에서 주의해야할 점

1) 페이지 단위로 리포트를 보는것은 이전까지 봤던 시각으로 데이터를 보는것이 아닙니다.

페이지 리포트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첫번째 측정 항목이 [사용자 수] 또는 [세션]이 아니라 [조회수] 라는 것입니다. 페이지 제목이든, 페이지 경로든 페이지 단위로 데이터를 볼 때에는 한명의 유저가 여러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별로 사용자수를 보고할 수가 없습니다.

조회수

2) 페이지별로 이벤트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가를 보는것은 많은 인사이트를 주지 않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결제 완료 페이지가 있다면 당연히 [Purchase] 이벤트는 결제 완료 페이지에만 발생하기 때문에, 이벤트가 해당 페이지에서만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전환수

그렇기 때문에 특정 페이지별로 전환율을 보는것은 무의미합니다. 그럼 무엇을 봐야할까요? 눈치채셨을수도 있겠습니다. 역시나 [비교 기능]을 사용하여 페이지 조회수의 변화 추이를 관측해야 합니다.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의 조회수가 갑자기 급증했는지, 또는 급강하여 매출에 변화를 일으켰는지 등을 관측하면서, 고객들이 사이트 어디를 가장 많이 조회하는지를 관측하는 용도로 데이터를 봐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허들러스의 GA4 페이지 리포트에서 특정 기간별로 조회수의 변화 추이를 관측한 것입니다.

특정기간 별 조회수

페이지 리포트와는 또 다른 GA4 방문 페이지 리포트

[방문 페이지] 리포트로 이동해봅시다. 

방문페이지 리포트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페이지 리포트랑은 달리 [세션 수] 부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의 이름도 아까전에 보았던 페이지 경로와는 조금 다릅니다.

방문 페이지

방문 페이지는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고객이 들어오는 순간에, 방문했던 페이지의 URL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1명은 여러 페이지의 페이지뷰를 발생시킬 수 있지만, 방문 페이지는 1개의 세션당 1개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션수] 측정항목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GA4 방문 페이지는 어떤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까?

방문페이지가 주고자하는 인사이트는 생각보다 명확합니다. 결국엔 “고객을 어디로 랜딩시켜야, 최종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높을까?”에 대한 어떤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품이 여러개 진열되어 있는 [카테고리 페이지]와 제품 1개의 대한 상세 정보만 기록되어있는 [상세페이지]가 있다고 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페이지로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광고를 진행하실 예정인가요? 아무도 정답을 모를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방문 페이지별 거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관측하면서, 우리 사이트에는 고객이 어디로 방문하는것이 구매에 좋을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아래 이미지를 보면 어느 페이지로 랜딩되는 고객들이 구매로 잘 이어지는지를 명확하게 관측할 수 있습니다. 예상해보았을 때, Apparel 카테고리 페이지로 들어오는 고객들의 전환율이 높으니 해당 기간은 Apparel 페이지로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광고에 집중을 해보는것이 좋겠지요.

방문 페이지

이렇게 해서, 참여 리포트에 있는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와 [방문 페이지] 리포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것을 인사이트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페이지 리포트에서 조금 더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그룹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ary

  • 페이지 리포트는 우리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각 웹페이지의 조회수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 [페이지 경로] 측정기준의 경우, 여러 페이지를 한명의 사용자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수라는 측정항목과 페이지 관련 측정기준은 서로 호환되어 볼 수 없다.
  • 페이지 조회수 역시 기간별로 비교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야한다.
  • [방문 페이지] 측정 기준은 [페이지 경로] 측정 기준과 달리 한개의 세션당 한개의 방문페이지만 가질 수 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방문 페이지별로 전환율을 관측하며, 어느 페이지로 고객을 랜딩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