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지난글에서 우리는 [페이지 및 화면]리포트와 [방문 페이지] 리포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설명하지 않은 개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콘텐츠 그룹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콘텐츠 그룹핑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콘텐츠 그룹핑

콘텐츠 그룹핑이란, 사용하면 페이지 및 화면을 나만의 맞춤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어 관련 정보 그룹에 대한 측정항목을 확인 가능합니다.
정의만 보고는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같이 한번 살펴보러 가보겠습니다.
컨텐츠 그룹핑 측정기준은,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의 측정기준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콘텐츠 그룹] 이라는 측정기준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핑

단순히 URL이나 제목별로 분리되어 나열되어있는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그룹핑

하지만 콘텐츠 그룹을 잘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콘텐츠 그룹핑

** 정의한 그룹내에 없으면 (not set)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not set이 나타나는것이 잘못된 설정은 아닙니다.
URL 규칙성이 없거나 기술적으로 제한되었을 경우, 규칙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not set이 처리된 페이지 URL을 보려면, 상기 이미지에서 [콘텐츠그룹] 옆 (+)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됩니다.

Summary

이렇듯 URL을 묶어서 내가 보고싶은 페이지들끼리 규칙을 정해 묶어서 보는것을 컨텐츠 그룹핑이라고 부릅니다.
컨텐츠 그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태그매니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합니다만, 아직은 GA4 시리즈의 초반 단계이기 때문에 그 배경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컨텐츠 그룹핑은 추후 심화 시리즈에서 안내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