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오늘 여섯 번째 시리즈에서는 우리 플랫폼(웹사이트, 앱)의 입장에서 획득 리포트와 채널 리포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마케터 분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획득 리포트

GA의 데모 계정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기술 세부 정보 리포트까지 진행하였습니다.이제 획득 부분으로 이동하겠습니다.
획득을 보시면 개요가 있으며, 그 다음에는 다른 리포트와 달리 세부 정보가 없고 사용자 획득 리포트와 트래픽 획득 리포트가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

이 두 리포트의 차이를 이해하려면 획득 리포트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 획득 부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사용자 획득 부분을 들어가면 측정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측정기준

이 측정 기준은 지금까지 본 측정 기준과는 다르므로 설명이 필요합니다.
신규 사용자는 일단 설명을 생략하고,
기본 채널 그룹이라는 측정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영어로는 Default channel grouping으로 표현됩니다.
다들 알다시피, default는 미리 설정된 값입니다.
channel grouping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출처를 의미합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고객들은 굉장히 다양한 방식으로 유입되게 됩니다.
예를들면, 고객들은 메일, 카카오톡 공유, 광고, 검색 등 다양한 경로로 접속하게 됩니다.
이를 GA가 스스로의 기준에 따라 채널들을 그룹화한 것이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입니다. 

측정기준

기본 채널 그룹은 현재 10개행까지 표시되어 있지만, 총 16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이 16개의 채널을 여러분께서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차트에는 12개의 행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지당 행 수를 25개로 설정하면, 12개의 행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채널 그룹 17가지

고객들이 유입되는 이 다양한 채널들 중, 제가 12개가 아닌 17개라고 언급한 것들은 어떤 것들인지 설명드리기 위해 아래 자료를 잠시 봅시다.

기본채널그룹

현재 보이는 화면에는 1번부터 17번까지의 기본 채널 그룹이 있습니다. 

각각의 채널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Paid Search : 첫 번째 채널은 Paid Search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료 검색 광고를 의미합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되긴 하지만, ‘Paid’는 돈을 지불한 광고를 의미하므로, 검색 광고를 통해 유입된 것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Paid’는 광고 상품을 통한 유입을 의미하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의 파워링크 광고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강남역 맛집”을 검색해보면, “장인닭갈비 강남점”이라는 광고가 나타납니다.
여기 파란색으로 표시된 파워링크 영역은 모두 광고를 집행한 업체들이 돈을 지불한 결과입니다. 

키워드 검색

실제로 우리 브랜드에서도 키워드 검색 시 입찰가를 설정하여 광고를 송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로로 방문한 사용자는 “Paid Search” 채널로 구분됩니다. 이유는 광고를 통해 방문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aid Search”는 검색 광고를 통한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구글, 다음, 카카오 다음 검색 광고 등이 있습니다. “Paid Search”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2. Paid Video : 두번째 채널인 “Paid Video”도 이해가 간단합니다. “Paid Video”는 돈을 지불한 영상 광고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유튜브 광고가 있습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광고 형태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은 “Paid Video”로 구분됩니다.

유튜브 광고

3. Display : 그 다음 “Display 광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Display” 채널은 이미지 형태의 배너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경제 사이트에서 기사를 읽다가 광고 배너를 클릭할 경우, 이는 “Display” 채널로 분류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4. Cross-Network : Cross-Network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은 주로 구글 광고를 경험해보신 분들이 많습니다. 구글 광고를 집행하면, 검색 광고나 쇼핑 광고 등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은 광고 확장성에 대한 제안을 합니다. 

검색 광고를 진행하려 해도, 해당 광고를 다양한 네트워크 지면에 확장하여 노출시키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광고 캠페인으로 검색 광고와 네트워크 지면에 모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은, 검색 광고로부터 온 경우에는 Paid Search로, 네트워크 지면으로부터 온 경우에는 Cross-Network로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구글 광고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복잡할 수 있으니, 구글 광고 전용 채널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캠페인 설정

5. Paid Social : 이는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의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은 Paid Social로 분류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6. Audio : 현재 한국에서는 Audio 광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은 Audio 광고 상품을 만들었지만, 주로 미국에서만 베타 버전으로 서비스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는 이 채널을 별도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7. Paid Shopping. 유료 쇼핑 광고인데요.Paid, 돈을 냈다는 거고 Shopping은 쇼핑 관련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쇼핑 사이트가 뭐가 있을까요. 바로 네이버 쇼핑이 있을 겁니다.

네이버 쇼핑에 있는 광고를 통해서 들어왔을 때는 Paid Shopping 채널로 잡히게 됩니다.
제가 네이버에서 네이버 쇼핑 쪽으로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다가 제가 그냥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위쪽의 제품들 파란색 영역이 있습니다.
여기는 광고라는 딱지가 붙어져 있습니다.

쇼핑 광고

그래서 쇼핑 관련 사이트에서 광고 상품을 통해서 들어오는 거다 보니, 이 트래픽은 Paid Shopping 채널입니다.

8. Organic Shopping : 쇼핑 광고 아래 영역에는 광고 딱지가 붙어있지 않은 것들이 있습니다. 광고를 안 하고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이 영역은 Organic Shopping이라고도 자연스럽게 우리 웹사이트로 넘어온 것입니다.

오가닉 쇼핑 광고

9. Organic Social : 우리가 소셜미디어의 광고 상품을 통해서 고객을 유입시키기도 하지만 우리만의 우리 회사만의 인스타그램 계정 우리 회사만의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우리 회사만의 소셜미디어 계정들이 있을 텐데 그 소셜미디어에 타임라인으로 들어와서 자연스럽게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은 Organic Social 채널에 잡히게 됩니다.

오가닉 소셜 광고

10. Organic Video : 우리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단순히 소셜미디어로만 소통하는 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도 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 때는 이제 유튜브를 구독하고 있던 사람들 또는 유튜브 영상을 봤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우리 웹사이트로 넘어올 수도 있겠죠. 그런 경우에는 Organic Video로 구분하게 됩니다.

오가닉 비디오 광고

11. Organic Search : Organic Search는 구글 네이버 같은 곳에서 실제로 키워드를 검색해서 광고 상품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그 유저들은 Organic Search 유저다 라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서치

12. Email : 우리는 종종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이메일을 전송합니다. Email을 통해 방문한 경우는 Email 채널로 분류됩니다.


13 : Affiliates와 15번째 Referral 항목은 나중에 Direct와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 SMS는 고객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방문한 경우는 SMS 채널로 인식됩니다.


14. Mobile Push Notifications : GA가 UA에서 변경되면서 도입된 기능입니다.
이는 웹사이트만의 분석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도 고객들에게 푸시 알림을 전송하는 방식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푸시 알림을 통해 방문한 고객들은 Mobile Push Notifications 채널로 분류됩니다.


15. Referral : 해당 채널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Referral은 한국어로 ‘추천’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다른 도메인에서 우리 웹사이트를 언급하고 링크를 통해 방문한 경우 해당 채널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면, 개인 블로그에서 어떠한 상품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해당 상품의 웹사이트 링크를 공유했을 때, 그 링크를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Referral 유저로 인식됩니다.


16. Affiliates : 해당 채널은 우리의 계열사나 파트너사를 통한 방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ffiliates는 계열사나 파트너사를 통한 Referral 방문을 구분하여 파악하기 위한 채널입니다.


17. Direct :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Direct는 어떤 것으로 생각되시나요?
주소창에 직접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방문할 때도 있을 것이고, 즐겨찾기나 바탕 화면의 바로 가기를 통한 접속도 마찬가지로 Direct로 구분됩니다.


Direct의 정의는
Referral URL이 없거나 유실된 경우에 해당 사용자의 접속을 의미합니다.
주소창을 통한 직접 접속, 즐겨찾기, 바탕 화면 바로 가기 등에서는 이전의 URL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친구들 간에 카카오톡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공유된 링크로 접속할 때도 Referral URL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Direct로 분류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Referral URL이 유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이 적용된 https 사이트에서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http 사이트로 이동할 때, Referral URL이 유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상황들을 통틀어 Direct 채널로 구분됩니다.

자, 이렇게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채널 그룹의 17가지를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용어를 배웠으니,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획득 리포트에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과, 사용자 획득 및 트래픽 획득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Summary

  • 획득 리포트는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 방문했는지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은 사용자들이 들어오는 다양한 경로를 GA4의 기준에 맞게 나눈것을 의미한다.
  • 총 17가지의 채널이 있으며, 해당 17가지 채널의 지표들을 통해 효과적인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